졸업 후 진로
- 1일반 : 기업체, 산업체, 해운회사, 외국인 회사 등의 중국어 관련 기업체 등
- 2전문 : 외교관, 동시통역, 항공사, 관광분야 등
- 3교육 및 연구분야 : 대학교수, 학교교사, 학원강사 등
- 4기타 : 번역작가, 기자, 아나운서, 방송작가 등
전망과 비전
최근 중국의 개방을 통해 중국어 관련 또는 중국어 전문 인력을 요구하는 기업체 및 사회기관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향후 중국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고려해 볼 때 중어중문학과의 요구분야 및 수요인력은 더욱더 늘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중장기 발전계획
장단기 발전 방안
중어중문학과는 명지대학교의 명실상부한 대표 학과로서 자리매김하고, 새로운 세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속의 명문학과로 거듭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중장기 발전 방안을 세우고 있음
- 1중기 발전방안
- 목표 : 학과 운영의 내실화를 통한 능동적 교육여건 마련
- 전략 :
- 진로중심 수강 시스템 구축 및 지도
- 주문식 교육과정 도입을 통한 산학협력 토대 마련
- 실무중심의 외국어 교육 강화
- 현실적인 홈페이지의 개발 운영으로 인한 우수 인재 확보
- 우수 전임교원 확충을 통한 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 2장기 발전방안
- 목표 : 우수 인재의 안정적 확보 및 경쟁력 갖춘 인재의 지속적인 배
- 전략 :
- 취업 및 진로 지도 강화로 취업률 제고
- 산학연계 장단기 Internship 프로그램 개발 운영을 통한 취업 경쟁력 강화
- 국제교류 활성화를 통한 글로벌 인재 육성
- 다양한 특성화 프로그램의 개발 운영을 통한 교육 생산성 향상
특성화 계획
중어중문학과는 장단기 발전방안의 목표를 조기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특성화 방향을 설정하고 세부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것임
- 1특성화 방향
- 목표 : 실무 교육을 중심으로 한 학과 경쟁력 강화
- 전략 :
- 실용 학습 강화: 주문식교육과정 도입 및 운영
- 체험 학습 강화: 장단기 Internship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취업 경쟁력 강화: 상시 진로 지도 시스템 구축 및 운영
- 학제간 연계체제 강화: 연계전공 확대 운영
- 중국어 학습기회 강화: 수준별 중국어 중핵교양으로 확대 운영
- 지역내 학과 인지도 제고: 지역민을 위한 중국학 강좌 개설(수익사업)
- 국제 교류 강화: 방학을 이용한 해외 계절학기(학점인증 모색)
- 교수법 개발: 교 ․ 강사 교수법 발표회 정례화
- Study Group 활성화: 1인 1 Study Group 참여 유도
- 2특성화 세부사업 및 내용
(1) 주문식 교육과정 도입 및 운영- 목표
- 산업체 주문에 따른 교육과정의 맞춤화 구현
- 관◦산◦학 공동참여에 의한 수요자 중심의 교육 실현
- 내용
- 학생들의 희망 진로에 따른 협력업체 개발 및 협약(졸업생 활용)
- 설문을 통한 산업체의 교과과정 검토(설문내용 개발)
- 학과회의를 통한 교과과정 개선 및 운영(학과회의 산업체 인사 참여)
- 상시 진로 지도 시스템에 적용 및 운영(진로분야별 수강체계도 정립에 활용)
- 개발업체를 통한 Internship 프로그램 추진(장기-학기 중 / 단기-방학 중)
- 기대효과
- 학생들의 취업률 제고
-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 욕구 충족 및 만족도 제고
- 다양한 트랙교과과정 운영으로 전문화교육 실현
- 학과홍보를 통한 대외 이미지 제고
- 추진일정
- 목표
시기 | 12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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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교재개발 및 수업 연구 | 학생 교육 수요조사 및 산업체 개발(설문 개발 및 개선) | 차기 교과과정 개선 및 보완 점검 | 진로 분야별 상시 수강체계 지도 |
- (2) 장단기 Internship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목표
- 학생경력개발팀의 국내외 현장학습(인턴십)개발 지원사업과 연계, 체험학습 강화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산업체의 확보 및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
- 내용
- 단기 Internship 프로그램
- 하계/동계 방학기간
- 현장학습학점 교양 2~3학점 부여(재학기간 중 2회) - 장기 Internship 프로그램
- 해당학기 중에 약 4~5개월
- 현장학습학점 전공 12학점 부여(재학기간 중 1회) - 단·장기 Internship 프로그램
- 해당학기 중에 약 6~8개월
- 장기일 경우 현장학습학점 전공 12학점 부여(재학기간 중 1회)
- 장기인턴십 참가자는 사회진출지원장학금 50만원 지급
◦ 실습기관: 본인이 직접 선정하거나 학과에서 추천
- 단기 Internship 프로그램
- 기대효과
- 체험학습 강화를 통한 학습자의 취업의식 제고
- 산학 연계 강화를 통한 실질적 취업률 제고
- 학습자의 경쟁력 강화 및 교육생산성 제고
- 추진일정
- 학생경력개발팀의 국내외 현장학습(인턴십)개발 지원사업 일정에 맞춰 진행
- 목표
- (3) 상시 진로 지도 시스템 구축 및 운영
- 목표
- 취업 및 진로 지도 시스템 구축을 통한 조기 진로 준비 강화
- 진로에 따른 학년별 수강 체계 확립 (담임교수 상담 활용)
- 내용
- 진로 분야 구분
- 취업: 교사/통번역분야/여행 ․ 항공서비스/호텔/무역회사/공무원
- 진학: 일반대학원(국내, 국외)/특수대학원 - 분야별 담당 교수 선임 및 상담 관리
- 교과목 분류
- 중핵교양 이수 모형
- 교직 이수 모형
- 분야별 전공 교과 이수 모형 - 분야별 졸업생 현황 파악 및 활용
- 진로 분야별 이수 모형 전공 홈페이지 탑재 및 활용
- 진로 분야 구분
- 기대효과
- 진로 분야별 수강체계도 정립을 통한 학습자의 조기 진로 계획 수립
- 학습자의 학습 동기 부여
- 교수 및 학생 간 유대 강화
- 추진일정
- 목표
시기 | 12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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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개선 교과과정에 따른 수강체계도 점검 | 진로 분야별 상시 수강체계 지도 | 설문 및 학과회의 | 차기 교과과정 개선 및 실행 |
- (4) 중국어 중핵교양으로 확대, 체계적 운영
- 목표
- 글로벌 시대의 가속화에 따른 인문사회계열 학생의 국제 경쟁력 제고
- 전공수행 능력과 중국어 소양을 갖춘 전문인재의 양성
- 인문사회계열 학생의 중국 진출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교육환경 구축
- 내용
- 중국어 교육과정을 인문사회계열 필수 외국어 교육과정으로 확대시행
- 인문사회계열 학생을 위한 특성화된 중국어 교육과정 수립
- 수준별 중국어 교육이 가능한 교수법과 다양한 교과과정 개발
- 인문계열과 사회계열를 구분하여 체계적 ․ 집중적인 맞춤형 관리체제 운용
- 비즈니스 관련 교육과 언어 문화적 교육으로 인한 연계과정 조성
- 차이니즈 카페 운용을 통한 상시학습시스템 구축
- 기대효과
- 명지대와 중어중문학과의 중국어 교육의 공통 비젼 제시
- 인문사회계열 학생에 대한 취업 기회 확대
- 글로벌한 중국전문가 양성의 기초 마련 및 대외 경쟁력 제고
- 추진일정
- 목표
시기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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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교과과정개발 및 관리체계수립 | 비즈니스관련 수요과목조사(설문, 자료조사) | 관계자 회의 및 토론 | 중점과목 선정 | 강의계획수립 및 개선방향논의 |
- (5) 지역민을 위한 중국학 강좌 개설
- 목표
- 인문강좌를 통한 지역민의 문화적 욕구 충족
- 교내외 연구기관의 유기적 협력과 다양한 수익창출
- 내용
- 학술진흥재단 ‘인문학진흥 시민인문강좌 지원사업’신청을 통한 재원 마련
- 지역민의 요구에 부합하는 맞춤형 인문학 강좌 개설 (언어, 문화, 문학, 정치, 경제, 예술)
- 수준별 난이도 조정과 맞춤식 교육이 가능한 교과과정 개발
- 교내 기관과 교외 지역사회복지관 및 연구단체와의 협력을 통한 연계프로그램 개발
- 저소득층, 주부, 청소년, 노인 등 지역민을 위한 중국어 강좌 운영
- 기대효과
- 학문성과의 적극적 사회 환원으로 명지대의 위상 제고
- 대학 공동체와 다른 연구단체와의 협력을 통한 연구의 시너지 효과 창출
- 인문학 진흥을 위한 명지대의 역할강화와 ‘사회교육’영역의 특성화 추진
- 추진일정
- 목표
시기 | 12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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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시민인문강좌 계획수립 | 교과목 수요조사 및 사회, 연구단체와의 연계 |
회의 및 토론 | 과목 선정 및 토의 | 강의계획수립 개선방향논의 학진과제신청 |